국민연금 가입증명서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말 그대로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확인 문서입니다.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18세 이상부터 만60세까지 국민중에 직장을 갖고 있고, 소득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가입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이 주어지는 연금으로, 매월 소득(급여)의 일부를 저축하고, 만 65세가 되면 소득 금액의 40% 정도 가량을 연금 형태로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발급 가능하며, 국민연금공단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무료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NPS 국민연금 공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민원신청 – 개인민원] 메뉴를 선택합니다.
2) NPS 전자민원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본 페이지로 이동하기 전에 보안 관련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인터넷익스플로러(IE) 브라우저로 진행하시기를 권장합니다.
NPS 전자민원서비스 사이트로 이동했다면 가운데 메뉴에서 [가입증명서(국/영문)] 메뉴를 선택합니다.
비로그인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반드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는 PC에서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국문 증명서 또는 영문증명서를 선택하세요. (여기서는 국문 증명서를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발급 진행 단계는 동일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안내 등에 대한 동의 부분으로 가장 하단에 있는 ‘위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동의합니다.’ 체크 후, 아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지금까지 자신의 국민연금가입내역 목록이 모두 표시됩니다.
직장마다 국민연금가입내역이 별도로 가입됩니다.
자신이 발급받기 원하는 가입내역을 우측 선택박스를 체크하여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프린터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합니다.
[팩스전송] 버튼을 클릭하여 팩스로도 국민연금 가입내역서를 발급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발급 받는 방법 외에도 직접 국민연금 공단에 방문하시어 발급받으실 수도 있습니다.